건강칼럼

메인화면_커뮤니티_건강칼럼

제목

‘왕따·집단 따돌림’, 어떻게 예방할까?

아이가 학교에 가기 싫어하거나 우울해 한다면 자녀의 행동을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에 가기 싫어한다면 성적, 학교 규칙, 교유 관계 등 다양한 원인 중에서 구체적인 이유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단따돌림은 왕따, 이지매, 또래따돌림, 은따 등 다양한 용어로 표현되는데 가해자가 2명 이상의 집단을 이루면서 자기보다 약한 상대를 집단으로부터 배제하고 심리적 혹인 신체적 해를 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집단 따돌림의 유형은 대화 거부하기, 은근히 공개적으로 비난하기, 바보로 만들기, 신체에 직접적 폭력 가하기, 장난을 빙자하여 괴롭히기, 언어를 이용한 폭력 등 다양하다.

집단 따돌림, 왜 생길까

집단 따돌림

초등학교에서 집단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은 머리를 잘 감지 않거나 몸에서 냄새가 나는 등 외모가 지저분하거나, 준비물을 잘 챙겨오지 않고, 숙제를 잘 해오지 않는 이유로 놀림을 받다가 따돌림을 당하게 되는 경우도 빈번하다. 따라서 자녀가 준비물이나 과제를 잘 챙기고 있는지, 자녀의 손톱은 깨끗한지, 옷은 단정한지를 미리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집단 따돌림의 원인은 개인적인 요인, 가정 환경적 요인, 학교 환경적 요인, 사회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는데 지나치게 명령적이거나 비난을 자주 하는 부모의 양육 태도, 입시 위주의 교육관, 성적 경쟁에서 오는 학생 간 스트레스 증가, 집단 따돌림에 대한 미흡한 대, 도덕적 불감증 응 등 사회와 가정 그리고 개인에게 모두 책임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집단 따돌림당하는 피해 학생의 특성은

- 거짓말을 잘하며 말과 행동이 다르다.
- 내성적이며 자기주장을 잘하지 못한다.
- 친구들이 놀리거나 괴롭혀도 가만히 있다.
- 신체 외모나 목소리가 특이하다.
- 잘 씻지 않거나 복장이 지저분하다.
- 옷차림, 유행어, 연예인 등과 같은 또래 문화에 잘 어울리지 못한다.
- 잘난 척, 이기적, 자기 생각만 주장한다.
- 친구들이 놀릴 때 부끄러움을 많이 타거나 과민반응을 보인다.

집단 따돌림, 예방하고 대처하기

1. 왜 따돌림을 당하게 되었는지 원인을 나와 친구들에게서 찾아본다.
2. 실수하였을 경우에는 반드시 사과하도록 한다.
3. 따돌림에 대해 화를 내거나 힘들어하는 표정을 보이지 말고 상냥하게 대한다.
4. 내게 호의를 보이는 친구나 반에 인기가 있는 친구를 찾아 친해지도록 한다.
5. 따돌리는 아이에게 따돌리는 이유가 무엇인지 직접 물어볼 수도 있다.
6. 내가 잘할 수 있는 특기를 한 가지 찾아 개발하여 나의 장기로 삼는다.
7. 자신의 힘이 부족할 경우, 주변에 믿을 만한 사람에게 도움을 청한다.
8.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피해 사실을 부모님, 선생님, 전문가 등 주변의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학교폭력예방종합사이트 등)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