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을 일으키는 마이코플라즈마 균은 사람이나 동물의 폐나 생식기에 감염되는 세균으로 보통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며 가을과 겨울에 주로 발생한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에 감염되면 기침, 천명, 발열, 인후통 등 가벼운 감기 증상이 나타나고 소아에게는 호흡곤란, 빈호흡, 흉통 등의 호흡기질환고 고열이 나타난다. 약 10~15% 정도는 중증 폐렴으로 진전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의 진단은 혈액 검사나 환자의 가래와 비인두 흡입액에서 마이코플라즈마 항원을 추출하는 방법으로 이뤄진다. 마이코플라즈마 균이 검출되면 항생제를 사용해 치료하게 된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천식 발생의 원인으로 작용하거나 천식 환자의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기도 하므로 초기에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감염 여부는 피검사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입원 시 짧으면 5일정도이나 2주 정도 걸릴 수도 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에 취약한 영유아들의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감염을 막기 위해선 어린이들을 간접흡연에서 보호해야 하고, 손씻기 등 위생을 철저히 해야 한다. 아이가 열과 기침 증상을 보일 경우 신속히 병원을 찾아서 염증이 심해져 기도와 폐에 손상이 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